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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산업대학원

21C 산업융합시대 고급 인재양성의 요람! 산업기술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함으로써 지도적 인격과 독창적인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

학과개요

  • 가장 우수한 제품, 가장 좋은 서비스를 생산하고 가장 훌륭한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 위하여
  • 깊이 있는 전공지식과 새로운 응용기법을 익히고, 풍부한 교양과 인성을 배양함으로써
  • Generalist와 Specialist를 겸비한 T-shaped person을 지향하고, 경영마인드와 정보기술을 갖춘 현장중심의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 분야

  • 시스템 전체의 종합적 관점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창의적, 과학적 그리고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능력개발
  • 산업현장 및 경영 전반에서 이용되는 각종 시스템을 최적으로 설계운영하기 위한 관련 전문지식 습득
  • 직업윤리에 충실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따뜻한 인성과 리더십 함양을 통한 조직경영능력 배양
  • 지식 정보화, 미래의 고령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첨단 기법 활용 능력과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는 글로벌 마인드 및 실천 능력 함양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 제품과 서비스의 최적 생산 및 조달에 필요한 각종 의사결정 기법
  •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간 - 기계 시스템 설계 기술
  • 복지공학 분야의 Silver Engineering 기술
  •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을 위한 품질 및 신뢰도 혁신 기법
  • e-Commerce, e-Manufacturing, e-Logistics분야의 기본지식 및 실무능력
  • 시스템을 최적으로 설계- 운영하기 위한 전문 지식과 컴퓨터 활용 능력 배양

학과의 특성과 발전방향

산업경영공학과의 현황
  •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사람, 기업,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융합되어 활용되는 융합의 시대(age of fusion)로 각 요소들이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통합- 분리되어 활용되는 시대
  • 산업경영공학에서는 사람, 기업,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본적인 이론과 시스템을 다루고 있으며 이는 생산시스템, 정보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 등으로 구체화되어 이를 최적화하고 효율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구체적으로 산업경영공학에서는 공학적 문제해결 방법을 경영에 활용하는 경영공학 분야, 제조 및 서비스업에서 효율적인 생산과 물류체계를 구축하는 생산/물류 분야,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품질시스템 분야, 경영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취득, 분석, 관리하는 정보시스템 분야, 사람이 사용하기에 편한 제품을 만들고 작업하기에 편한 환경을 구축하는 인간공학 분야 등으로 나뉘며 이러한 시스템들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음
  •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학과의 교과과정을 3개의 트랙(track) - 생산/품질경영, 휴먼안전공학, 정보/물류시스템 - 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지식, 실무 도구 활용 및 실습, 지역 내 중소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 적응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음
산업경영공학과의 현황
산업경영공학과 Track 산업공학 해당분야 담당교수
생산/품질경영 생산관리품질시스템경영공학 고복수, 김진수, 강진규
휴먼안전공학 인간공학안전공학실버산업 이동형, 민병찬, 유태범
정보/물류 시스템 정보시스템물류관리정보통신 임준묵, 서재준, 배성민

현재 산업경영공학과의 SWOT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기회와 강점을 잘 살린다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

산업경영 공학과의 지속적 발전전략

산업경영공학과의 특성
  • 산업경영공학은 전 산업분야에 적응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의 역할을 수행
  • “경영자의 마인드를 가진 공학도”의 양성
  • 국내 산업전체의 경쟁력 제고에 영향을 주는 지식기반서비스산업 분야와 깊은 관련을 가진학과
산업경영공학과의 특성화 전략

산업경영공학 특성화전략

  • 글로벌 역량의 함양
  • 지식기반서비스 산업 부문은 부가가치와 성장가능성이 높은 업종임에 분명하나, 글로벌화가 진전된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선진국과 경쟁하기 위해, 뛰어난 외국어 능력, 국제적 감각,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갖춘 핵심역량의 개발이 필요
  • 글로벌 역량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교수요원 확보나 공학교육인증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
  • 산업경영공학과 전공 트랙별 차별화 전략
  •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력의 전문성의 종류나 지식수준 등 지식기반성의 정도나 글로벌화의 정도 등이 업종별로 특성이 매우 다양함
  • 세부 업종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실태파악을 통하여 업종별 차별화된 전략을 갖는 것이 필요함.
  • 졸업 후 인력활용 기업과 연계한 인력양성
  • 국내 인력 정책의 대부분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는 활용과 연계되지 않은 인력양성정책으로 인하여 미취업, 불완전취업, 하향취업 등 인력 미활용 문제임
  • 따라서 재학 시 지역 내 중소기업과의 긴밀한 산학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기업에서 필요한 능력을 지닌 인력 양성을 추진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 역량을 제고
  • 중소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의 연계 강화
  • 급격하게 변화하고 고학력 중심의 지식서비스업종의 인력양성을 위해서 지역 내 중소기업, 정부 출연 연구소 또는 기업부설 연구소 등 고급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모색하고 동시에 부문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산업체와의 적극적인 연계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
  • 현장형- 문제해결형 인력양성 교수방법 개발
  •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은 특정분야의 전공 지식과 기술의 전문성 뿐 만 아니라 상황을 기획, 평가, 판단, 그리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 컨설팅의 부문의 전문성이 종합적으로 요구됨
  • 즉 다양한 전공분야의 융/복합적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현실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됨
  • 이에 따라 인력양성의 효과적인 방법 역시, 특정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교수하는 데에서 벗어나서 케이스 스터디 방법, 문제해결형 교수방법 등을 공학교육인증과 연계하여 현실 적합성이 높은 교수방법을 개발하여야 함.
  • 산업경영공학과 전임교수의 산업체 현장연수 지원
  • 사업 서비스 업종별로 특화된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할 우수 교수 요원의 확보가 필요
  • 이를 위해 산업경영공학과 교수와 관련 전공 분야 업체 간의 인력 교류, 해당업체 전문 인력의 겸임 교수 활용 등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져야 함
산업경영공학과 특성화 방법
  • 기업- 연구소와 공동 프로젝트 수행 및 인적교류 등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간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
  • 산학협력, 학연협력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장점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프로그램 수행 후 학생 및 고용주(기업주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 특성화위원회에서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자체적으로 설정한 달성지표에 대한 달성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 마련
산업경영공학과의 현황
자체평가 방법 수행목적 수행주기
기업-연구소와정기적인 간담회
  • 기업 및 연구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파악
  • 상호협력 및 공동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협력방안 도출
  • 상호간 인적교류 가능성 파악
매학기 초
설문조사
  • 기업 및 연구소에서 필요로 하는 교과목 및 도구의 파악
  • 진행 중인 산학/학연 프로그램의 개선 및 문제점 파악
  • 개편된 교과과정의 만족도 파악
프로그램 수행 후
자체평가지표 설정 및 달성여부 확인
  • 자체적으로 설정한 지표들의 타당성 검토
  • 학기별 자체평가지표 달성여부 파악 및 향후 개선 방향 모색
매 학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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