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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산업대학원

21C 산업융합시대 고급 인재양성의 요람! 산업기술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함으로써 지도적 인격과 독창적인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

학과개요

기계공학 전문프로그램은 1984년 3월 1일부터 4년제 개방대학체제로 출발하면서 기계공학전공으로 출발하여 오늘에 이르는 23년 동안 다음과 같은 연혁을 가지고 있다.

  • 1984년 3월 : 대전개방대학(4년제) 기계공학과 개설
  • 1990년 3월 : 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 1988년 3월 : 대전공업대학으로 교명 변경
  • 1993년 3월 : 대전산업대학교로 교명 변경
  • 2000년 2월 : 유성캠퍼스 이전
  • 2001년 3월 : 한밭대학교 교명 변경
  • 2004년 9월 : 교육부/산자부 산학협력 중심대학 특성화학과(5년)
  • 2005년 2월 한밭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 2005년 기계공학전공을 포함한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14개 전공의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참여
  • 2005년 한밭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선정 및 기계공학부가 특성화 학부로 선정 지원 되어 캡스턴디자인, 기술지도, 산학협력 사업의 재정지원 확보
  • 2007년 12월 한밭대학교 기계공학전공의 공학인증프로그램 인증 평가 및 예비인증 확보
  • 2008년 8월 한밭대학교의 전공평가제 전면 시행에 따른 기계공학전공의 전공특성화 계획 수립과 대전충청광역경제권 중심의 신성장기계산업으로 “그린메카트로닉스” 특성화 방향 수립

본 대학이 위치한 대전지역은 기계 관련 산업체는 대기업이 적고 제1, 2, 3, 4 공단을 중심으로 대부분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대전 지역은 대덕 연구단지, 기계연구원, 기초과학 기술 연구원, 에너지 기술연구원 등 국내 최대 우수 연구개발 주체가 속해 있고, 주력 기반 산업 및 고도화 기술 및 차세대 성장 산업화 기술이 대덕밸리를 중심으로 탄생되고, 신기술은 벤처기업 형태로 보육되고 있다. 따라서 특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대규모로 양성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산업체 및 연구 인력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전공기초교육을 충실히 하고,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적절한 진로지도를 통하여 다양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 분야

  • 친환경에너지 및 신 재생에너지 산업 관련 기계 및 플랜트 요소부품 설계 능력, SI(system integration) 능력, 생산 및 제조 능력 등의 직무 역량을 보유한 인재양성
  • 에너지와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융합한 메카트로닉스 기반의 장비 및 부품산업의 전문인력양성. 산/학/연 연계를 통한 철도 및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원천/기반/핵심 기술 개발
  • 미래의 메카트로닉스 관련 산업의 육성 및 기술 개발 능력을 키울 고급 전문 인력 양성. 산업 현장에서 친환경에너지 및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겸비한 관련 실무를 담당하는 전문 기술 인력 양성
  • 메카트로닉스(열병합발전, 지열시스템, 수소연료전지, 풍력발전, 태양광에너지, 친환경기계시스템, 신 재생에너지형 자동차/철도 등)와 관련된 실질적인 학문 연구, 관련 교재 개발 및 전문인력양성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 기계공학은 모든 공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관련 학과로는 대기업, 중소기업의 제조업 관련 분야, 건설업체의 설비분야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 웅진에너지(태양광), 두산중공업 기술연구원(수소연료전지, 풍력), 유니슨 기술연구원(풍력), SK 에너지(수소연료전지), LG화학 기술연구원(태양광, 수소연료전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선도기업
  • 메카트로닉스 관련 산업은 대전시에서 주력하는 산업분야일 뿐만 아니라 최근 대전광역권 내에서 급속히 성장하는 산업분야로, 이런 지역적인 산업특성에 맞춰 메카트로닉스산업과 본 학과와의 연계 강화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의 정부출연연구소와 두산중공업 기술연구원, 유니슨 기술연구원, LG화학 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등의 산업체 연구소

학과의 특성과 발전방향

특성화학과 운영시스템 구축
  • 특성화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통합적 관리체제를 구축
  • 1교수 1산학연구실을 통해 기술지도,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운영 극대화
  • 특성화 관련 연구소와 교육 및 기술개발 연계체제 구축 및 장비활용
  •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된 CQI를 통한 지속적 교육과정 개발
  • 산업계의 인력수요 및 특성화효과 조사 실시 및 분석
  • Mini-cluster 활용 기업과의 core partnership 수준의 협력적 관계 유지
  • 산-학-연 협력교류회 활성화
융합형 특성화 교육제도 개편 - 창조적 인력양성
  • 전략산업의 수요를 반영한 산업선도형 교과과정개편
  • 1교수 1동아리제도를 통한 Man 2 Man 방식의 인력양성
  • 특성화분야 전임교수 임용 및 연구소 인력을 활용한 산학협력 전문교수 확충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과 특성화분야의 일체화
  • 융합형 특성화대학원 구축을 통한 학사 석사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창조적 인재양성을 위한 국내 및 해외 인턴쉽제도 운영
산학협력연계 강화
  • 지역 전략산업 중심의 Mini-Cluster 구축 참여
  • 기업연계형 특서화 CAPSTONE DESIGN과 학기제 현장실습을 통한 지역전략산업체 연계
  • 연구소 연계 특성화 분야의 산업체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연 협력을 통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기업체에 고가장비 활용지원
참여기업과의 연계전략
  • 특성화 산업분야의 산학연 미니 클러스터 구축 및 확대
  • 그린-메카트로닉스 및 철도수송 분야 관련 산학 협력업체 발굴
  • 산업체 재직자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확대
  • 산학연 연계 특성화 분야 기술 개발 강화
  • 학생 취업역량 강화 : 특성화 기업체 발굴, 교류, 재직자 교육 연계로 취업률 증가 및 양질의 취업 일자리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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