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내비게이션

국립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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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기본적으로 쓰이는 C언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본적인 연산자 및 제어문 함수, 포인터, 구조체에 대하여 학습 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과학 및 공학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수학을 그 내용으로 하며, 집합, 수열, 논리, 순열, 조합, 비둘기집 원리, 관계와 방향 그래프, 함수, 그래프 이론, 순서관계와 구조, 트리, 반그룹과 그룹, 언어와 유한 상태 기계 그룹과 코딩 등을 학습한다.

공학설계입문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공학설계의 개념과 이에 필요한 기법을 배우며, 집단 의사결정법에 관한 내용을 배우고 이를 통하여 팀원이 개발할 창의적인 목표설정과 개발일정을 세운다. 실제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및 문제해결 및 작품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 및 평가가 이루어지며 조별 사례를 발표 한다.

공학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미분적분학, 벡터, 벡터 미분방정식, 행렬, 선형 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퓨리에 급수 및 변환, 파동방정식 등에 관하여 배우고, 공학에서의 구체적인 응용 예를 통하여 학습한다. 확률, 랜덤 변수 그리고 랜덤 프로세스를 배우고, 스펙트럼 특성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응용 예를 통하여 학습한다.

디지털회로및실험 (Digital Circuits and Experiments)

논리회로 및 시스템의 해석과 설계를 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수 표현법, 부울대수,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 비동기식 순차회로, 컴퓨터 연산부의 논리설계, 시스템 제어부의 설계를 실험을 통해 익힌다.

UNIX시스템 (UNIX Systems)

개인용 컴퓨터에서 대형 컴퓨터까지 다양한 컴퓨터에서 운영되는 운영체제인 유닉스(리눅스)의 기본적인 명령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프로그래머를 위한 도구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유닉스(리눅스)에서 프로그램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 C프로그래밍 (Advanced C Programming)

함수, 배열, 포인터, 메모리의 동적할당, 구조체, 고급데이터 표현 등의 고급 C 언어에 해당하는 내용을 익히고, 해결하려는 문제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화 하는 기술을 익힌다. 단원별로 수시평가와 과제물을 각 5회 이상 실시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오픈된 자료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도록하여 실제 산업체에서와 동일하게 오픈된 자료와 기 작성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무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연속신호와 이산신호, 특성신호, 시스템의 기본적인 성질, 미분방정식과 차분방정식에 의한 시스템의 수학적인 표현방법, 푸리에 급수와 푸리에 변환에 의한 주파수 영역에서의 해석방법을 터득하며, 라플라스변환을 이용한 시간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시스템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선형대수학은 우리에게 지식을 체계화시킬 수 있는 논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은 단순히 암기해서는 안되고 한단계 한단계를 이해해 나가는 훈련과정 중에 얻어지게 된다.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의 배양과 함께 선형대수의 기본 개념들을 탐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이 본 교과목이 목표하는 바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론만을 다루지 않고 그래프 이론, 암호 이론, 프로세스, 컴퓨터 그래픽, 피보나치 수열, 데이터의 곡선적합 등 선형대수의 응용을 적절하게 다루었다.

기초정보통신실험 (Basic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실험실습에 대한 기초지식과 경험이 전무한 공학도를 대상으로 납땜, 멀티테스터 사용법, 직렬회로, 병렬회로, 브리지회로, 공진회로, 여파기회로 등에 관한 실험과 오실로스코프 사용법을 익혀서 후수 교과목에 대한 바탕이 되도록 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전자 회로의 해석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해석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압, 전류, 전력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회로해석의 기본 원리인 중첩의 원리, Thevenin 등가회로, Norton 등가회로, delta-Y 변환 및 회로해석의 기본 지식인 branch, mesh analysis를 교류회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기본적인 디지털 신호의 표현방법, 연산 및 선형?시불변?인과시스템의 정의 및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와 시스템의 특성을 나타내는 수학적인 표현방법을 학습하며, 디지털신호처리의 중요한 해석도구인 Z 변환 및 스펙트럼 분석시 사용되는 이산푸리에 변환(DCT), 고속푸리에 변환(FFT)법을 취급하여 신호와 시스템을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에서 해석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주파수응답(전달함수)특성을 이용한 FIR과 IIR 필터의 설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공학수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전기자기학의 기본인 정전기학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전자기학에서 자주 이용되는 벡터해석을 학습한 후, 정전기장, 전기 분극, 가우스 법칙, 포아송 방정식, 라플라스 방정식, 경계치 문제 등을 학습한다. 정전기에 대해서 공부한 학생을 대상으로 정지해 있는 자기에 의한 정자기학, 시변 전기 자기학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속 밀도, 비오-사바르 법칙, 자기 다이폴, 자화, 투자율, 패러데이 법칙, 맥스웰 방정식, 파동 방정식, 정현파 필드, 각 매질 내에서의 평면파의 거동에 대해서 학습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s)

Digital computer의 구성요소 및 설계에 대해서 학습하고, Low level language수준에서 computer의 동작을 이해한다. Computer를 구성하는 모듈 이해를 통하여 Computer 설계 및 응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s)

Structured Technique와 Object-Oriented Technique의 차이점과 Object의 개념에 대하여 공부하고, Object를 구현하기 위하여 Programming Language가 제공해야 할 기능 및 특징들에 관하여 살펴보며, Visual C++, C#과 같은 language를 이용하여 Object, Data Abstraction, Package, Class, Property Inheritance와 같은 개념들을 구현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Engineering)

기본적인 반도체 물성의 기본적 이해를 위한 결정의 static 및 dynamic 특성, 전자 band 개념과 활용, Fermi Dirac 분포 등의 통계적 접근법을 이해하고, 도핑의 효과와 캐리어 농도의 변화 및 캐리어 전송, 그리고 pn 접합의 전기적 특성 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반도체 소자응용을 연계하여 다룬다.

확률및통계 (Probability Theory and Statistics)

집합이론, 확률공간, 독립사건, 조건부확률, 확률변수의 분포함수, 밀도함수, 가우시안 확률변수, 평균치, 분산, 특성함수, 확률변수의 합과 변환, 결합분포 및 결합밀도함수, 상관과 모멘트 등을 배우며, 확률적 실험 결과의 통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통계분야에서는 표본방법 및 표본분포, 통계적 추정, 가설 및 검정, 회귀분석 및 상관관계, 분산분석 등을 다룬다. 퀴즈 풀이를 통한 이론적 이해와 함께, S/W를 이용하여 통계처리기술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자료 구조를 표현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구현 방법과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조작할수 있는 알고리즘을 습득케한다

정보이론 (Information Theory)

광의의 정보이론의 원리를 이해하고 협의의 정보이론에 대해 해석한다. 우선 정보원 부호화의 원리와 통신로 부호화의 수학적인 원리를 해석하고 효율적인 정보원 부호화기법 등을 살펴본다. 채널 모델링 및 채널 용량 그리고 샤논의 한계 등을 공부하고 각 단원 별로 과제물을 부여하며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2차원 Transformation, Clipping과 Windowing 등과 같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적인 개념을 공부한 후 이들을 이용하여 그래픽스 패키지를 개발해 본다. 여러 가지 그래픽스 입력 장치와 기법을 다로고 Raster 그래픽스, 3차원 그래픽스 등에 대해 연구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s)

컴퓨터의 pipeline, interrupt와 direct memory access (DMA), 컴퓨터 시스템의 메모리 sub system, MCU의 구조와 명령어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E/R모델과 객체지향데이터 모델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SQL2의 표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SQL3의 한조건(Constraints), 트리거(triggers), 재귀(recursion)등의 고급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채널코딩 (Channel Coding)

우선 블록 부호화/복호화, 길쌈 부호화/비터비 복호화, 터보부호화/복호화 및 암호화, LDPC 부호화/복호화 등을 해석하고 효율적인 변조기법 등을 살펴본다. 각 단원 별로 과제물을 부여하며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객체지향언어인 Java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해결하려는 문제를 객체로서 기술하여 프로그램화 하는 기술을익힌다. 단원별로 수시평가와 과제물을 10회 실시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오픈된 자료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여 실제 산업체에서와 동일하게 오픈된 자료와 기 작성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무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D그래픽스프로그래밍 (3D Graphics Programming)

3차원 컴퓨터 영상의 특성과 3D소프트웨어를 사용을 포함한 원리와 테크닉을 이용하여 모델링, 텍스쳐 맵핑, 카메라, 조명, 모션과 타이밍의 사영을 포함한 원리와 테크닉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한다.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신호)처리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영상처리기법에 관한 학습을 위해 우선, 윤곽추출을 위한 1차 미분(gradient)과 Sobel(Robert) 연산자, 2차 미분(Laplacin)과 라플라시안 연산자, 템플레이트 정합(Template matching)과 Prewitt 방법에 사용하는 마스크(Mask), 평활화와 미디언 필터, 확장-수축에 의한 잡음제거, 콘트라스트의 강조, 기하학적인 변환에 대해 학습하며, 다음으로 영상개선(강조), 영상복원, 영상해석, 영상압축 방법에 관한 학습을 통해 영상처리 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데이터 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특히 Data Link Layer, Network Layer에 대한 이해와 최신 무선 통신에서의 이들 계층의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최신 프로토콜은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르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전자회로I (Electronic Circuits I)

전자회로는 전자, 통신, 컴퓨터, 제어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회로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본 과정에서는500MHz 이하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시스템을 구성하는 회로를 블록별로 이해하고 해석하여 설계능력을 갖도록 하는 과정이다. 본 과목을 마치면 시스템 공학의 기초가 되어 각종 통신, 및 전자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므로 이동통신시스템, 무선통신시스템, 제어시스템 등을 이수할 수 있다.

무선응용공학 (Microwave Circuits)

초고주파 회로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원리에 충실하게 강의하며 질의응답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통신방식론 (Communication Technologies)

통신 방식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아날로그 변조 기법의 종류와 장단점을 습득한다. 아날로그 통신시스템의 성능을 유도하고 해석한다.

PCB아트워크설계 (PCB Artworks Design)

4 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IoT기술의 핵심인 임베디드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인 전기회로, 전자회로 및 논리회로의 설계하고 분석할 수 있는 MultiSim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분석된 회로를 상용 제품화하기 위하여 인쇄회로기판(Printed Circuit Board, PCB)을 제작하기 위한 아트워크(Artwork) 기술에 사용되는 UltiBoard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자는  전기전자회로, 논리회로 및 초고주파회로에 대한 지식 습득과 하드웨어설계 프로그래밍실습을 통해 관련 산업체와 연구기관에서 요구하는 PCB아트워크 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능들 중 특히 프로세스 관리 기능과 메모리 관리 기능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Unix, Linux, Windows XP 등 실제 운영체제들에서의 적용 예를 살펴본다. 또한, 각 주제별로 예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거나 작성된 예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봄으로써 실제 시스템에서의 각 주제의 실제적인 동작을 이해함으로써 운영체제의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디지털통신실험 (Digital Communication Experiments)

카운터를 이용한 BCD 부호출력회로, 신호발생기, 주파수 승산기, 펄스 진폭 변조기, 펄스 폭 변조기, 디지털 부호 NRZ↔RZ 변환, 디지털 부호 NRZ↔Manchester 변환, 디지털 변복조기 ASK/FSK/PSK, 시분할 다중화 및 역다중화, VCO 실험 등을 수행한다.

디지털통신이론 (Digital Communication Theory)

주파수 영역 신호 해석 기법을 배우고 유도하는 능력을 익히고 시간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의 왜곡 현상에 대해 이해한다.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화 기술 방법과 해석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광대역 변복조 방식의 종류와 각 방법의 이론적 해석 방법을 익힌다.

안테나공학 (Antennas Engineering)

전자기학과 전자장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한 학생을 대상으로 맥스엘 방정식에 기초하여 전자기파 현상, 안테나의 정의, 안테나 성능 파라메타(안테나 패턴, 입력 임피던스, 방향성, 복사 효율, 이득, 편파 등), 안테나의 종류(다이폴 안테나, 루프 안테나, 헬리컬 안테나, 슬롯 안테나 패치 안테나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 (Computer Vision Programming)

본 교과목은 정지영상 및 동영상에 대한 신호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화면 내에 존재하는 물체의 추출, 물체의 인식 등을 위한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적인 영상처리 기술과 더불어 컴퓨터비전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양하여, 정지영상 및 동영상에 대한 다양한 실무 응용 기술을 익힌다.

전자회로II (Electronic Circuits II)

전자회로 이론수업을 통하여 익힌 내용을 실습하는 과목으로 실제 사용되는 증폭기, OP Amp, Tuned AMP, Mixer등에 대한 회로를 설계하고 측정하는 실험을 하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개념을 익히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실습한다.

알고리즘 (Algorithms)

본 교과목은 실세계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문제점들에 대한 최적의 해결 방법을 전산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해서 최적의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각종 알고리즘에 대한 복잡도와 성능 및 특성을 전산학적으로 고찰하여 직접 실세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인터넷 프로토콜 계층 구조의 ARP, RARP, DHCP, ICMP, IP, TCP, UDP, Application (DNS/EMail/WWW/Multimedia, FTP/Telnet)과 네트워크 보안에 관하여 공부하여, 학생들이 인터넷 프로토콜 계층구조와 네트워크 보안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 (Digital System Designs)

디지털 시스템 설계 언어인 verilog HDL 언어를 학습한다. 디지털 시스템 설계용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FPGA)를 이해하고 Verilog HDL을 이용하여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s)

시간과 공간이라는 주어진 조건 속에서 입체의 움직임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어진 주제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기법들을 공부한다. 오브젝트의 표면, 텍스쳐 맵핑,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활용법을 공부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기기 등 모바일 기기의 소프트웨어 동작 환경을 학습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 환경과 개발 방법에 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이동통신프로토콜 (Mobile Communication Protocols)

대표적인 표준을 선정하여 프로토콜의 동작 과정을 상세히 학습한다(현 학기에는 WLAN을 기준으로). Mobile station operation, Base station operation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Unix/Linux 시스템의 시스템 호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 이를 위하여, system call과 library 간의 관계를 공부하여 응용 프로그램과 kernel의 관계를 알 수 있도록 하며, 실제의 시스템 호출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IO, process, signal, IPCs 등)을 공부하고 관련 예제 프로그램들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고주파회로측정및설계 (RF Circuit Measurement and Design)

증폭기, 발진기, 주파수혼합기 등 고주파회로의 설계 이론을 습득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oC설계 (SOC Design)

SoC는 프로세서, 온칩버스, 메모리, 하드웨어 IP,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기능을 갖는 블록들이 집적되므로 새로운 설계 방법론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IP의 활용과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설계 흐름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의 스펙의 결정과 설계 언어, 합성과 검증에 대한 주제들을 다룬다. 특히 HW/SW 통합설계 및 통합 검증, SoC 테스트, 신호의 간섭, 저전력 설계, 초미세공정에 따른 설계 등을 다룬다.

통신시스템설계 (Communication System Design)

In Building에서 주로 사용되는 무선통신시스템에는 Bluetooth, Wireless LAN, HomeRF, Ultra Wideband, Zigbee등의 새로운 시스템이 속속 출현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들 중 한가지의 사양을 정하여 System의 사양을 해독하여 통신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동하여 각 단말기의 동작은 물론 Network 구성에 필요한 Protocol까지를 습득하여 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과정을 익히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표준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신호처리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영상처리, 변환부호화, 예측부호화, 양자화, 움직임추정, 엔트로피부호화 등의 기초적인 압축이론과 H.26x계열 및 MPEG관련 국제 표준화된 동영상 압축기술, 다중화시스템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한 스트리밍 관련 기술을 배운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웹 기반 환경에서 여러 기기들에 적합한 응용을 개발하는 여러 최신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특히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춘 응용을 설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설계 기법이나 제반 툴 사용 등을 배우고 이응 이용하여 웹 기반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정보를 생성, 관리, 전달하는 기법을 다룬다.

모바일컨텐츠 (Mobile Contents)

휴대폰이나 PDA등 무선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성, 서비스하기 위한 기획 및 저작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모바일게임을 중심으로 모바일 콘텐츠에서 게임산업의 특성 및 모바일 게임의 기술적 요소를 살피고, 모바일 콘텐츠 표준기술과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고 실무능력의 배양을 위해 특정 플랫폼을 기준으로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익힌다.

이동통신공학 (Mobile Communications)

이동통신공학 개요, 전파전파, 이동통신 시스템, 스펙트럼 확산통신, CDMA 링크구조, 호처리, 핸드오프, 전력제어, 위치등록, CDMA 트래픽 공학 및 용량, CDMA 무선 회로 및 잡음 관리, 이동통신 안테나 이론 등을 배운다.

반도체소자설계 (Semiconductor Design)

BJT, JFET 및 MOS transistor 등의 구체적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MOS 및 MOSFET 소자 설계의 기본인 VLSI 공정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기 위하여 S/W를 이용하여 반도체소자 설계 기술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특허의 정의, 개념, 중요성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학생 개개인이 직접 특허를 작성 특허청에 출원하여 실용신안, 특허 등을 취득하도록 한다.

공학영어 (Engineering English)

공학 영어 실력을 배양함은 물론 영어로 작성된 다양한 전문서적의 해석 능력과 표준안 등의 이해 능력을 향상시킨다.

공학경영 (Engineering Management)

본 과정은 경영 마인드를 가진 공학도 양성에 필요한 경영 기본 개념과 세부 시행을 위한 방법론 등을 소개함으로써 공학 경영 기법 및 그의 시행 방법에 관한 경영적 개념이 부족한 기술위주의 공학도들에게 경영적 소양과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시킨다.

캡스톤디자인 I/II (Capstone Design I/II)

수강생들이 1년간 수행할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조사 및 계획을 수립하여 일정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다. 팀 별로 주제에 해당되는 지도교수의 개별 지도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과제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Unix/Linux 응용 프로그래밍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make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 이후에, UML(user mode linux)을 이용한 embedded linux system에 관하여 공부한다. 수업은 이론과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이론 시간에 공부한 것을 실습 시간에 프로그래밍 하고, 각 장이 끝나면 주어지는 과제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와는 별도로 텀프로젝트 과제가 주어진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시스템의 이해 및 설계를 위한 지식 표현의 필요성, 지식 표현의 특징, 지식 표현 방법, 지식관리시스템, 뇌와 유사한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신경회로망 모델들의 탐색, 유전자 알고리즘, 퍼지 이론, 퍼지 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컴퓨터 비전 등 인공지능 시스템 전반에 걸친 학습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새로운 인공지능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 (Embedded Software)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개발 환경에 대하여 공부하고, 커널 포팅,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ies)

보안에 관련된 알고리즘들(대칭키, 공개키, 해싱)의 이론적인 내용울 공부하고, 이러한 알고리즘들을 C언어로 구현하는 방법들을 공부한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컴퓨터 환경에서 현실과 유사한 가상 세계를 모델링하는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다. 탐험형태 및 대화형태의 가상현실 모델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시각 및 청각, 촉각과 같은 감각을 느끼고 반응하도록 프로그래밍을 제작한다. 가상건축, 원격수술, 항공기 훈련, 심리치료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신기술특론 (Advanced New Technologies)

주별로 전파 무선통신 시스템의 동향 및 새로운 이슈들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함으로서 학부 졸업생들의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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