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내비게이션

포토갤러리
제목 제9회 ‘소외된 90%를 위한 창의설계 경진대회’ 금상 수상
작성자 창의융합학과 작성일 2017-08-22
첨부 조회 70
제9회 ‘소외된 90%를 위한 창의설계 경진대회’ 금상 수상
수 상 후 기

팀 명 : 데일리
소 속 : 한밭대학교
작품명 : Life Bag

우리는 처리하기 어려운 버져진 자원들로 어떻게하면 소외된 90%를 도와줄 수 있는지 많은 고민을 해왔다. 폐타이어, 스트로폼 등 많은 자원들이 있었지만 폐현수막에서 방법을 찾았다. 현수막을 통해 난민들에게 보금자리를 만들어 주고 싶었다. 난민들에게는 순간순간이 위험하고 하루의 마무리를 할 장소도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가 생겼다.

먼저 우리팀은 난민의 실태부터 파악했다. 난민이 왜 생기는지 이들이 가지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우리는 조사하면서 많은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난민이 발생하는 시간과 난민의 수 등 우리에게 순식간에 지나가는 그 짧은 시간에 난민이 발생하고 늘어만 가는 난민들의 수와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것을 보고 우리는 사명감이 더욱 깊어졌다. 이러한 난민들에게 우리의 텐트가 많은 도움이 되는 기회가 생길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공을 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우선 난민들이 탈출행렬 동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고민해보았다. 텐트와 동시에 이를 들고 다닐 수 있고 여러 물건들을 들 고 다닐 수 있는 가방이 필요하다 것을 알게 되었다. 탈출행렬 중 작은 배에 구명조끼 하나 없이 몸을 싣는 것을 보고 사람을 떠오르게 할 수 있는 부력체를 같이 접목시켜야 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동시에 비가 올 시 젖지 않게 우의의 기능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텐트에서 가방, 부력체, 우의의 기능을 하는 다목적 텐트인 Life Bag을 만들게 되었다.

Life Bag을 만들면서 필요한 재료들을 사고 만드는 과정에 여러 난관에 부딪졌다. 방수의 실현 방법과 내구성의 문제들이 나오게 되면서 우리는 많은 회의과 실험을 하였다. 우리는 난민들을 위해서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Life Bag을 만들어서 난민들에게 보급해주고 싶은 책임감이 생겼기 때문이다.
여러 방수 실험을 통해 해결책을 찾고 몇 번의 설계 끝에 지금의 Life Bag이 탄생하게 되었다. 대회 당일 전까지 보완하고 더욱 완벽을 추구하면서 만들었다.

대회 당일 많은 팀들과 경쟁하면서 많은 아이디어를 보고 새로운 영감들을 얻을 수 있었다. 각자의 아이디어로 난민들을 위해 힘쓰고 여러 가지 출품작을 보면서 동질감을 느낄 수 있으면서 경쟁상대로 생각하지 기분이 묘했다. 그렇게 대회의 일정은 시작되고 우리팀은 금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그동안 많이 밤도 지새면서 다같이 고생한 것에 대한 보람과 더 나아가 우리의 Life Bag을 보급할 수 있는 발걸음이 시작되었다는 것이 너무 기뻤다. 심사위원님들과 Life Bag의 보완할 점, 보급 프로세스 등을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우리는 대회의 수상을 끝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Life Bag이 정말 난민들을 위해서 보급되어 질 때까지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향해 팀원들과 함께 끊임없이 달려갈 것이다. 우리의 꿈에 한 걸음 갈 수 있게 해준 대회 주최자분들과 지도교수님께 감사를 표한다.

접속 IP : 220.66.149.85 , 최종수정일 : 2017-08-22 13:57:35 , 회원ID : creative

 
QUICK MENU
종합정보시스템
대학도서관
웹디스크
한밭 SN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