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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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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운영 지침

     

     

    제정2005. 5. 11.

     

     

     

     

     

    1

     

     

     

     

    (7차 전부개정, 2012. 12. 01, 8)

     

     

    1 장 총 칙

     

    1(목적) 본 지침은 일반대학교로서의 한밭대학교 학칙 352조 및 학사운영규정 제28, 산업대학교로서의 학칙 제23조의2 및 학사운영규정3장과 한밭대학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 지침에 의거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적용범위) 이 규정의 적용범위는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기준 및 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3(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이라 함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이라 한다)에서 제시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기 위해 컴퓨터공학과(전공)에서 운영하는 인증제도 운영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4(책임과 권한)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이라 한다)의 운영은 컴퓨터공학과(전공) 인증책임 교수(이하 "PD 교수")를 포함한 전임교수진이 주관하며 그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공학교육인증 안내

    2. 로그램 교육목표의 평가 및 개정

    3.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

    4. 학생 평가, 지고 및 상담

    5. 교육과정의 개정

    6. 프로그램 위원회

    7. 졸업 및 인증기준

    8. 학점인정

    9. 문서 관리

     

     

    2장 공학교육인증 안내

     

    5(공학교육 인증의 공지) 프로그램에 대한 공학인증의 취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한밭대학교에서 지정한 홈페이지 및 학과 홈페이지에 그 내용을 계시한다.

    매학기 초(3월 및 9)에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에 대해 공학 인증 설명회를 1회 이상 개최함을 원칙으로 한다.

    인증 교과목을 담당하는 비전임교수(시간 강사, 겸임 및 계약 교수 포함)에 대해서는 매 학기 초에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세부 내용을 공지한다.

     

    3장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평가 및 개정

     

    5(교육목표 평가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성취도 평가는 최초로 프로그램 졸업생을 배출한 3년 후부터 매년 1(2학기 종강이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교육목표의 성취 여부는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별표 1 : 교육목표 성취도 평가체계 참조)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판정한다.

    교육목표 성취기준의 변경 및 설정은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정한다.

     

    6(교육목표의 개정 및 공지) 교육목표의 개정은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산학협력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개정한다.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 공학인증 설명회를 개최하여 본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에 대한 내용을 공지한다.

     

    4장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

     

    7(학습성과의 설정)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공인원의 기준에 따라 2005학년도, 2006학년도에 입학하여 20112월 이전에 졸업하는 학생 및 동등 자격의 학생은 컴퓨터정보기술인증(CAC) 기준의 학습성과를 따르고 2007학년도 이후 입학하여 20112월 이후 졸업하는 학생 및 동등 자격의 학생은 KEC2005기준의 학습성과를 따르며 필요한 경우, 자체 학습성과를 추가할 수 있다. , 20108월까지 졸업하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경우 KEC2005기준의 학습성과를 따를 수 있다.

    학습성과는 교과영역, 실무영역, 비교과영역을 통하여 달성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각 영역 별 학습성과를 (별표 2 : 영역별 학습성과 연관관계)와 같이 정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의 연계 및 변경은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의 의견과 교과목 CQI를 통하여 수렴된 의견을 토대로 프로그램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8(학습성과의 평가) 프로그램 학습성과(이하 학습성과”)의 평가는 학습성과 별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평가도구(assessment tool), 루브릭(rubrics), 자율개선구조(closed-loop)로 구성되는 평가체계를 토대로 수행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비교과영역 요소의 추가 및 삭제는 교육평가 위원회(이하 󰡒평가위원회󰡓라 한다)에서 수행한 학습성과 분석평가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정한다.

    학습성과의 평가는 인증제도 운영 프로그램 소속 졸업생 배출년도부터 매년 2학기말에 실시하고 교육평가 위원회에서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성과 연차보고서를 작성한다.

     

    9(학습성과의 달성) 프로그램은 학습성과별 달성목표를 설정하여야 하며 성취 여부는 학습성과 연차보고서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판정한다.

    학습성과 별 달성목표 및 평가기준의 변경, 학습성과 평가체계 및 절차의 변경에 관한 사항은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정한다.

    일정 수준이상의 졸업생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별표 3 : 서울 어코드 Graduate Attribute 최소달성기준)에 설정된 바와 같이 졸업생 역량 최소달성기준(이하 “ SA 최소달성기준”)을 둔다.

    학생 개개인의 SA 최소달성기준 만족 여부는 학습성과 연차보고서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판정한다. (, 평가는 20142월 졸업생부터 적용한다)

     

    10(교과목 학습성과) 학습성과의 성취를 위한 연계된 교과목 학습성과 평가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1. 강의계획서를 통한 연계 학습성과의 공지

    2. 교과목 학습성과 평가도구에 의한 교과목 학습성과의 평가.

    3. 매 학기말 종료 후 교과목 CQI 보고서에 해당 교과목을 통해 배양하고자 하는

    학습성과 성취도 수준의 서술

     

    5 장 학 생

     

    11(지도교수의 배정) 1학년 신입생의 경우 프로그램 위원회가 1학기가 개시되는 3월에 전임교수진에게 균등 배정한다.

    3학년으로 편입한 학생은 편입학년도 1학기 초에 프로그램 위원회가 전임교수진에게 균등 배정한다.

    지도교수가 배정되지 않은 전입생들은 프로그램 위원회가 매 학기 초에 전임교수진에게 균등 배정한다.

     

    12(학생의 상담) 지도교수는 배정된 학생들의 수학계획서(별지 1호 서식)를 정기상담기간 중에 수집하여야 한다. , 정기상담 기간은 개강 후 1개월 이내로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당 1회 이상 학생이 작성한 수학계획서에 기초하여 정기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일지 또는 전자문서시스템에 그 내용을 기록 보관하여야 한다.

    학생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지도교수로부터 학생에 대한 상담분석표(별지 2호 서식)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④ ③항에 의해 분석된 자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다.

    1. 전반적인 상담내용(학업, 신상 등)의 분석 및 요약.

    2. 상담내용에 따른 개선 방안의 도출.

    3. 필요할 경우, 대학차원의 유관기관과의 협력여부.

    13(학생의 관찰) 학생 관찰주체는 (별표 4: 학생관찰 체계)에 따라 학생을 관찰하고 결과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학생관찰 결과 특이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 학생위원회는 관찰결과를 수집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14(휴학 및 전입) 일반 휴학(가사, 질병 등) 및 군 휴학을 하는 학생은 반드시 해당 지도교수와 상담을 거쳐야 한다.

    복학의 경우 지도교수는 복학년도의 교육과정에 이수에 대한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야 한다.

    편입학, 전과 및 전학의 경우, 지도교수는 학점인정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전반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야 한다.

     

     

    6 장 교과과정

     

    15(교과과정의 편성) 공학교육인증 기준을 만족하는 교과과정의 편성은 교과과정 위원회에서 수립하며 프로그램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

    교과과정은 공인원에서 요구하는 교육요소별 이수학점기준을 충족하여야 하며 일반대학 및 산업대학으로서의 한밭대학교 학칙과 학사운영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16(인증 교과목의 설정 및 개설) 인증을 위한 교과목은 프로그램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해당 교과목을 인증 교과목으로 정한다.

     

    17(교과목의 수강) 인증 교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지도교수의 수강 지도를 받아야 하며 담당교수의 수강신청이 승인된 경우에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후수인 인증 교과목은 선후수 구분에 따라 수강하여야 한다.

    수강생에게 사전 설문조사 또는 테스트를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조사 및 테스트 결과가 교과목 수강을 위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보충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강의 종료후 교과목 담당교수는 교과목 평가서(CQI 보고서)와 교과목 개선 내역서를, 설계교과목의 경우 설계개선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18(전공 교과목을 미 이수한 이후의 이수) 프로그램 소속 학생은 인증 교과목을 낙제(F학점)한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이수체계에 선후수가 명백히 지정된 선수 교과목을 낙제 및 미 이수한 경우 계절 학기를 통해 해당 과목을 이수하거나 후수 과목 수강 이전에 교과목 강의 교수에 의한 소정의 시험 또는 이와 동등한 방법을 통해 인정하는 경우 이수할 수 있다.

    군 입대와 같은 특수한 사정이 없는 한 1년 이내에 재수강을 원칙으로 하며 특수한 사정의 범위는 프로그램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19(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 교과목을 미 이수한 이후의 이수) 인증 교과목으로 지정된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 교과목을 낙제한 경우,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이수체계에 선후수가 명백히 지정된 수학 및 기초과학 선수 교과목을 낙제하여 재수강하는 경우의 이수체계 준수 관련 사항은 프로그램 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7장 졸업 및 인증기준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20112

    졸업생까지

    20118

    졸업생부터

    2013.2

    입학생부터

    학점기준

    전문교양 : 18학점 이상

    전문교양 : 18학점 이상

    전문교양 : 26학점 이상

    전공주제 : 60학점 이상

    전공주제 : 60학점 이상

    전공주제 : 87학점 이상

    설 계 : 18학점 이상

    설 계 : 18학점 이상

    설계 : 18학점 이상

    기초과학 및 수학 :

    24학점이상(전산학 : 6학점 이내)

    기초과학 및 수학 :

    30학점 이상(전산학 : 6학점 이내)

    기초과학 및 수학 :

    30학점 이상

    졸업학점: 140학점,

    인증학점: 108학점 이상

    졸업소요학점: 140학점,

    인증학점: 108학점 이상

    졸업소요학점 : 145학점

    인증학점: 102학점 이상

    20(프로그램의 졸업기준) 산업대학으로서의 학칙 제30조 및 31, 학사운영규정 제253, 254조 및 제255조에서 정한 졸업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 20133월 입학생부터는 일반대학으로서의 학칙 제62, 65조와 학사운영규정 제82조에 정한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대학에서 정한 기준이외에 프로그램에서 정한 다음과 같은 교과영역별 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프로그램 소속 학생은 SA 최소달성기준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프로그램을 졸업할 수 없다.

     

    9장 전입생 학점인정

     

    21(전입생의 학점인정) 전입생은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으로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재입학생을 포함하며 전입생은 진입과 동시에 본 프로그램에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전입생의 학점 인정은 한밭대학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지침 제9(전입생 수용정책)’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세부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전입생이 전적대학(또는 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을 전문교양, BSM, 공학주제 학점으로 분류 및 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세부지침에서 따로 정한다.

     

    10장 위원회

     

    22(위원회의 구성) 인증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프로그램 위원회와 분과위원회를 둔다.

    위원회는 본 프로그램의 전임교수 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학과장 또는 전공주임이 된다.

    위원회는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분과 위원회를 두며 분과 위원회 규정은 따로 정한다.

    1. 교과과정 위원회

    2. 교육평가 위원회

    3. 학생 위원회

    4. 산학협력 위원회

     

    23(위원회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3. SA 최소달성기준 개선에 관한 사항

    3. 프로그램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프로그램 졸업에 관한 세부 사항

    5. 전문 프로그램의 이수 포기에 관한 사항

    6. 기타 전문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

     

    24(회의소집 및 의결정족수) 회의는 학기 중에는 매주 1, 워크숍 및 세미나는 년 2회 이상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5(회의록 정리 및 보관)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에 대하여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10장 문서 관리

     

    26(서의 작성 및 보관) 인증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한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지정한 표준 양식을 준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문서의 양식은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정한 양식을 따른다.

    인증과 관련한 공통 문서는 본 학과의 PD의 책임 하에 관리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551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62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722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7121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83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97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0912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131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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