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내비게이션

국립한밭대학교

green

공학교육인증제

  • 공학교육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고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해주는 제도

공학교육인증제 안내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미국 ABET를 모델로 1999년 8월 공학공동체에 의해 자발적으로 설림되어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는 전문기구
  • 공학과 관련 분야의 지속적 교육개선과 엔지니어의 자질 향상을 인증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공공선(public good)의 달성을 추구함
  • 2007년 6월에 Washington Accord 정회원으로 가입하였음.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 : Wasington Accord

  • 4년제 공학학부 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을 위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국이 참가하여 참가국의 공학계열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9년 맺은 협약
  • 회원국 상호간 각국의 공학 학부교육이 실질적인 등가(substantial equivalency)를 유지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협약
  • 정회원(12개국)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만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철학

  • 성과기반 교육(Outcom-Based Education)

    교육개시 전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

  • 수요지향적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교수나 학교 경영자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사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

  •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모델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철학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

교육요소별 이수학점
교육요소별 이수학점
인증기준 교육요소별 이수학점 비고(한밭대)
KEC2005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2007년 신입생부터 적용
수학.기초과학.전산학 30학점 이상(전산학 6학점 이내)
전공이론.실험실습.설계 54학점 이상(설계 12학점 이상)
KCC2010  수학.기초과학 18(18)학점 이상  ( )는 201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함.
전공이론.실험실습.설계 60(62)학점 이상(설계 12(12)학점 이상)
공학도의 요건 : 학습성과
  • 인증프로그램을 이수한 결과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고 있음을 입증해야하는 일정의 교육목표
  • 공학 분야를 전공한 학생이라면 분명히 졸업 전에 또는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학교에서 배우고 나와야 할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
공학도의 요건 : 학습성과
  KEC2005 KCC2010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학, 기초과학, 기본소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잇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잇는 능력 컴퓨터·정보기술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2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한 학습 성과  

인증혜택

QUICK MENU
한밭대학교바로가기
종합정보시스템바로가기
웹디스크바로가기
대학도서관바로가기
웹메일서비스바로가기
인터넷증명발급바로가기
상단으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