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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중국어과

글로벌시대의 중심언어가 되고 있는 중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고, 중국문화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중국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

 

 

 
1) 중국어과 교직과정 운영 방안
우리 과는 교직 과정이 설치된 학과로서 매년 2학년 학생들 가운데 4명을 선발하여 교직 과정 이수 기회를 부여한다. 교직 과정 이수예정자로 선발된 학생은 2학년 2학기부터 4학년까지 소정의 교직 과목을 이수할 경우 중등교원자격증(2)을 취득할 수 있으며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우리 과에서 교직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은 아래의 세 영역에 해당하는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일반 교직 영역: 22학점 이상. 평균 80점 이상.
 
전공 불문하고 모든 교직 과정 이수자가 수강해야 하는 기본 교직 영역으로서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사회,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평가, 교육과정 이렇게 8개 과목의 교직이론과목 가운데 6과목, 12학점 이상,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등의 교직소양 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 전공 기초 영역: 전공 기초 영역과 전공 교직 영역을 합하여 50학점 이상 수강. 평균 75점 이상.
 
교직과정을 이수하지 않는 우리 과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어문학의 기본 지식을 배우는 전공 영역. 우리 과에 개설되는 전공교과목 가운데 중국문학개론1, 중국어학개론1, 중국어문법2, 중국어회화4, 중국어작문4, 중국어강독4, 한문강독4 이렇게 7과목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 전공 교직 영역: 아래의 세 과목 반드시 수강
 
우리 과는 중국어 교직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중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중국어교과 교육론>, <중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연구법> 세 개의 교직 전문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본래 이들의 개설 취지는 중고등학교에서 중국어 교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고민하고, 그 교과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지, 또 실제로 교실에서 사용할 중국어 교재를 연구하고 교재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데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교과 교육학적 측면은 교단에 서지 않는 이상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과는 우선적으로 임용고시 준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교과 내용학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기로 한다. <중국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중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중국어교과 교육론>은 각각 중국어학, 대외한어교학, 중국문학사 부문을 다룰 것이다. 아울러 임용고시의 전공 영역은 100% 중국어로 출제되고 있고 또 해당 언어로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만큼 상기 수업은 모두 중국 원서를 주교재로 한다. 이로써 전공 지식 습득은 물론이고 전공 관련 전문 용어를 중국어로 익히고 중국어 독해 능력을 신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교과목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다.
 
a. <중국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 3학점, 3학년2학기 개설
- 중국어학 부문 강의
- 주교재: 黄伯荣廖序东主编(2014), 现代汉语》(下册, 高等教育出版 社
- 교과목표: 본 강좌는 중국어학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이고 중국어 교육을 위한 언어학적 기초를 정립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을 위하여 중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음운론, 문자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 가운데 특히 중국어의 문법적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익힌 중국어 문법 지식은 중국어의 문장 구조를정확히 파악하고 나아가 본인의 생각을 중국어로 표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b. <중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 3학점, 4학년1학기 개설
- 대외한어교육(对外汉语教学) 부문 강의
- 주교재: 刘珣(2015), 对外汉语教育学引论》, 北京语言大学出版社
- 교과목표: 본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학을 다룬다. 본 교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찾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에 본 강좌는 제2언어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외국어 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쌓는 데 초점을 둘 것이다.
 
c. <중국어교과 교육론>
- 3학점, 4학년2학기 개설
- 중국문학사 부문 강의
- 주교재: 游国恩 等 主编, 《中国文学史》, 人民大学出版社
- 교과목표: 본 교과목은 중국문학의 전체적인 흐름과 시대별로 중요한 문학사적 사건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우리 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세 개의 트랙으로 2학년 2학기부터 공부를 시작한다. 첫째는 교직과정을 이수하지 않는 우리 과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어문학 일반과 중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하여 계속 공부하는 것, 둘째는 자기가 교사가 된 이후에 실시하여야 하는 교육이란 무엇이고, 교육의 기본 개념과 철학은 어떠하며, 교육의 실제로서 평가와 학생지도를 어떤 식으로 감당하여야 하는지를 공부하는 것으로 대체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셋째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중국어라는 교과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교과목을 중고등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이유와 당위성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과목으로서 <중국어 교과 논리 및 논술>, 중국어라는 교과 과목의 논리와 개념을 밝힌 다음에 그 교과목을 어떻게 가르쳐야 가장 효과적이며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이론적으로 공부하는 과목으로서 <중국어교과교육론>, 중국어를 가르치는 이론적 토대를 쌓고 난 다음 실제 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칠 중국어 교재를 연구하고 그 교재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를 고민하고 공부하는 <중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이렇게 세 과목을 배우는 것. 우리 과에서 교직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개설하는 과목을 사실 셋째 영역의 세 과목이 전부일 것이다. 그러나 이번 학기부터는 이런 교과목 개설 의미와 이유에도 불구하고 일단 4학년 과목인 <중국어교과교육론> 시간에는 임용고시 준비에도 도움이 되고, 중국어 문장을 읽어내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중국의 문화 특히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힐 수 있도록 중국어로 된(중국의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중국문학사 책을 같이 읽어 나가고자 한다. 과목 담당자 1인이 감당하기 힘들 경우에는 팀 티칭의 기법도 도입할 예정이다.
 
2) 전공과목 현황
)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관련전공()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본교지정 교과목명
학년
학기
학점
비고
중국어과
중국어
중국어학개론
중국어학개론(1)-어음
2
1
4
21학점
(7과목)
이상
중국문학개론
중국문학개론(1)
3
1
3
중국어문법
중국어문법(2)
3
2
3
중국어회화
중국어회화(4)
3
2
4
중국어작문
중국어작문(4)
4
1
2
중국어강독
중국어강독(4)
3
2
4
한문강독
한문강독(4)
2
2
3

) 교과교육영역

관련전공()
표시과목
교과교육영역
본교지정 교과목명
학년
학기
학점
비고
중국어과
중국어
교과교육론
중국어교과교육론
4
2
3
필수
교과교재및연구법
중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3
2
3
교과논리및논술
중국어교과논리및논술
4
1
3

 
3) 교직과목 현황

영역
교과과목
학년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수
학점
시수
교직이론
교육학개론
2
 
 
3
3
 
교육심리
2
 
 
2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
 
 
2
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3
 
 
2
2
 
교육사회
3
2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3
2
2
 
 
 
교육평가
3
2
2
 
 
 
교육과정
3
 
 
2
2
 
교육소양
특수교육학 개론
3
2
2
 
 
 
교직실무
3
 
 
2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3
 
 
2
2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4
2
4
 
 
실습학교
교육봉사활동
4
 
 
2
60시간
전학년 총
봉사시간
 
 
10
 
15
 
 

4)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시행 근거
교원자격검정령(대통령령 제26710, 2015. 12. 15. 개정) 193항의 별표 1개정됨에 따라 교원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대학의장이 실시한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을 2회 이상 받아야 함.
) 시행기준
a. 201631일 이후 실시한 실습만 인정됨
b. 소규모 단위(15~20명 내외)로 실시
c. 실습시간 2~3시간 내외
d. 실시횟수

20168월 졸업자
20172월 졸업자
20178월 졸업자
제외
1회 실시
2회 실시

 
) 시행기준
a. 각 지역별 소방서
- 서부소방서(042-609-6211)
- 남부소방서(042-609-6995)
- 북부소방서(042-609-6613)
- 중부소방서(042-609-6013)
- 동부소방서(042-609-6413)
b. 대한적십자사
c. 대한심폐소생협회
d.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지도자 자격증을 보유한 강사가 실습을 실시한 후 이수증 발급이 가능한 경우
e. 기타 사설 기관에서 실시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과정 이수
f. 대전광역시 유성구청(구민참여-심폐소생술 교육접수)
 
) 이수증 제출
이수증을 발급받은 후 무시험검정원서 제출기간에 이수대상자 명단과 이수증을 학사지원과제출하여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실시
 
<관련 규정>
학사운영규정 제3장 교육과정과 이수
3절 복수전공 등
27(교직연계전공) 교직연계전공이라 함은 교직과정이 개설된 소속 학과()의 학생이 중등교원자격취득을 위해 이수하는 전공을 말한다.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는 학과의 학생으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2학년 1학기 말까지 별지 제25호 서식의 교직과정이수신청서를 소속 학과()장을 경유하여 소속 학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교직과정 이수자의 선발은 학장이 성적, 인성, 적성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며, 학장은 별지 제26호 서식의 교직과정이수예정자명부를 총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직연계전공의 이수인정은 교원자격검정령의 기준에 의한다. <개정 2014. 3. 7.>
교직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이수학생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교직과정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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