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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중국어과

글로벌시대의 중심언어가 되고 있는 중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고, 중국문화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중국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

교과목 개요

20070402 초급중국어(1) Elementary Chinese(1)
20060787 초급중국어(2) Elementary Chinese(2)
  • 읽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한어병음이 병기된 단어나 간단한 문장을 정확하게 읽는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중국어를 읽고 상황 및 주제를 파악한다.
  • 150~3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1급,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070403 초급중국어회화(1) Elementary Chinese Conversation Ⅰ
20060788 초급중국어회화(2) Elementary Chinese Conversation II
  • 듣기와 말하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발음(특히 성조)에 유의하여 단어나 간단한 문장을 듣고 말한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말을 사용하여 질문이나 대답을 한다.
  • 150~300개의 상용어휘를 배워 사용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1급,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100274 한문강독(1) Reading in Ancient Chinese Ⅰ

현대중국어를 배우면서 간체자(簡體字)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정자(正字)인 번체자(繁體字) 익히기를 기피한다. 따라서 번체자에 친해지게 하는 것이 한문강독(1)의 1차적인 목표이다. 적어도 기본 한자(漢字:낱개의 글자) 500자 정도는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한자와 단어의 차이를 이해시킨다. 단어는 하나의 한자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두 개 이상의 한자가 합쳐져서 이루어질 수 있음도 이해시킨다. 또 단어에는 품사가 있음을 이해시키고 품사를 구분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한문(漢文: 한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에서는 이러한 품사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다른 품사로 활용될 수 있음도 함께 알게 한다.
또한 두 개 이상의 한자가 합쳐져 하나의 이음절 이상의 단어나, 구(句), 문장(즉 한문)을 이루기 위해서는 따라야만 하는 일정한 구성원리가 있음을 이해시키고, 그러한 구성원리를 익히게 한다. 우리말 단어에는 한자(漢字)로 이루어진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70%가 넘는다고 한다. 따라서 한자의 뜻을 이해하고, 한자어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게 된다면, 우리말 단어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게 됨으로써, 보다 정확한 우리말 구사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한자나 한자어는 일정한 구성원리, 즉 기본 어순에 따라 결합、배열되어 하나의 문장을 이루게 되나, 필요에 의해 기본 어순이 아닌 특수한 어순에 따라 결합、배열되어 하나의 문장을 이루기도 한다. 따라서 기본 어순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특수한 어순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하도록 한다.
마지막 단계로 한문의 부정형, 의문형, 사역형, 피동형, 비교형, 가정형, 감탄형 등과 같은 기본적인 문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한문강독(Ⅰ)은 「한문강독(Ⅱ),(Ⅲ),(Ⅳ)」의 기초가 되는 과목일 뿐 아니라, 「경서와 제자백가」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20100275 한문강독(2) Reading in Ancient Chinese Ⅱ

이 과목은 한문강독(1)을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문의 해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문의 해독능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한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기초로서 기본한자 1,000자를 익히기를 병행한다. 한문강독(1)에서 이미 500자를 익힌 바 있으므로, 추가로 익혀야 한 글자는 500자이다. 이 과목을 처음으로 수강하는 학생에게는 기본한자 500자를 먼저 익힐 것을 권한다.
이 과목은 한문강독(1)에서 익힌 한문의 기본구조와 기본문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국과 한국의 대표적인 한문 가운데 핵심이 되는 부분을 발췌해 읽으면서 한문의 해독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한문 해독 능력을 하루 아침에 향상되는 것이 아니다. 많은 문장을 분석으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 과목에서는 한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중국과 한국의 대표적인 한시 몇 편을 뽑아 읽으면서 한시 해독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이 과목은 한문과 한시의 강독을 통해, 그 속에 담긴 선현(先賢)들의 삶의 지혜를 배우고, 아름다운 시의 세계를 감상하게 될 것이다.

20100128 중국어강독(1) Readings in Chinese(1)
20100129 중국어강독(2) Readings in Chinese(2)
  • 읽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초급중국어(Ⅰ),(Ⅱ)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한어병음이 병기되지 않은 한자로만 표기된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읽는다.
  • 여러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화제로 쓰인 중국어를 읽고 상황 및 주제를 파악한다.
  • 600~1,2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3급, 4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070049 중국어회화(1) Chinese Conversation(1)
20070054 중국어회화(2) Chinese Conversation(2)
  • 듣기와 말하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초급중국어회화(Ⅰ),(Ⅱ)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여러 영역에 관련된 다양한 화제에 대하여 중국어로 자기의 느낌이나 의견을 표현한다.
  • 비교적 유창하게 원어민과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다.
  • 600~1,2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3급, 4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070270 중국어작문(1) Chinese Composition(1)
  • 쓰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강독(Ⅰ), 중국어회화(Ⅰ)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1학년, 2학년 1학기에 배웠던 중국어수업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간단한 작문을 한다. 이때 작문은 주제를 제시하는 자유작문이 아닌 내용이나 어휘를 제공하는 통제작문을 말하며 반드시 오류수정이 동행되어야 한다.
20100276 중국어학개론(1)-어음 Chinese Linguistics Ⅰ

중국어학개론(Ⅰ)은 ‘현대중국어 어음’에 관하여 공부한다. 현대중국어의 성모 운모 성조를 분석하고 학습하여 정확한 중국어 어음을 익히고, 현대중국어의 어음변화양상을 학습하여 현장적응능력을 기르며, 현대중국어 방언의 특징을 학습하여 듣기능력을 배양한다.
현대중국어 어음과 관련된 이론적 기초를 갖춤으로써 정확한 중국어를 말할 수 있게 하고, 동시에 중국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중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지도할 수 있게 하며, 실제 중국인과 대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어음변화의 양상과 방언지역 사람들의 중국어 발음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중국인과의 회화능력을 제고한다.

20100278 중국어학개론(2)-문자 Chinese Linguistics Ⅱ

중국어학개론(Ⅱ)는 ‘중국문자의 구조와 변천’에 관하여 공부한다. 중국문자의 원류인 갑골문 금문 등의 고문자를 통해 중국문자의 발생과 발전변화를 살펴보며, 이를 통해 중국문자의 기원과 연변을 개관하고 한자의 발생과 발전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또한 갑골문 금문 등의 고문자를 통하여 중국고대문화를 만나볼 수 있다. 문자구조에 관해서는 육서와 삼서이론을 바탕으로 중국문자의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한자의 조자방법(造字方法)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특히 한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형성자의 구조를 학습하여 한자를 쉽게 익힐 수 있게 한다. 또한 현재 중국어를 기록하는데 사용하는 간체자 구조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한자의 구조에 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므로 이 과목을 성공적으로 수강하기 위해서는 한자능력검정(한국어문회) 4급 수준(1,000자)의 한자를 읽고 쓸 수 있는 한자능력을 미리 갖출 것을 권한다.

20090175 한문강독(3) Reading in Ancient Chinese Ⅲ

이 과목은 한문강독(1)을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문의 해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 과목에서는 기본한자 1,500자를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기본한자 1,000자를 미리 익힐 것을 권한다.
이 과목은 한문강독(2)에서 읽었던 문장보다는 좀 더 긴 문장을 일게 될 것이다. 선진(先秦) 시대부터 진(秦), 한(漢), 위진남북조 시대까지의 산문 가운데 서(序: 서문), 설(說: 논설문), 론(論: 의론문), 표(表: 상주문), 기(記: 여행기), 사부(辭賦), 명(銘), 서(書: 편지) 등등의 문체를 대표할 만한 문장을 골라 읽으면서 한문 해독 능력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아울러 시대별, 문체별 특징을 비교해 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문장의 제목만을 보고도 그것이 어떠한 문체에 속하며, 그 글의 내용과 성격을 미뤄 짐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배양하게 될 것이다.

20100138 한문강독(4) Reading in Ancient Chinese Ⅳ

이 과목은 한문강독(1)을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문의 해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 과목에서는 기본한자 2,355자를 읽을 수 있게 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기본한자 1,500자를 미리 익힐 것을 권한다.
이 과목에서는 한문강독(3)에 이어 당(唐)‧송(宋)부터 원(元)‧명(明)‧청(淸) 시대의 산문 가운데 각 시대와 문체를 대표할 만한 작품을 뽑아 읽으면서, 한문 해독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특히 중국 고전 산문은 위진남북조에 이른바 변문(騈文; 변려문騈儷文 혹은 사륙문四六文이라고도 함)이라는 문체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변문은 몇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단점을 노출 시켰으며, 이에 대한 반성으로 이른바 고문운동이 일어나 당송(唐宋) 시대에는 고문(古文)이 대세를 이루었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소개하고, 고문을 대표하는 작품으로서 이른바 당송팔대가의 대표적 작품을 집중적으로 읽으면서 중국 고전 산문의 참된 멋과 맛을 감상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20100277 중국의 사회와 문화(1) The Society and Culture of China Ⅰ
20100279 중국의 사회와 문화(2) The Society and Culture of China Ⅱ

중국이란 나라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중국 사람들은 어떤 성향을 지닌 사람들인지, 중국 사람들은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집단을 이루고 어떤 방식으로 살아왔고 살고 있는지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중국의 사회와 문화(Ⅰ)에서는 고대 통일 제국 진(秦), 한(漢) 제국까지의 역사와 문화, 중국제국의 찬란한 문화를 형성하고 상업과 수공업의 발전을 이루고 그에 따른 문화를 꽃 피운 당(唐), 송(宋)의 사회와 문화, 이민족의 지배 체제를 만들고 그에 따른 세계문화를 이룩한 원(元), 성숙한 중국 사회 문화를 이룩하면서도 일면 새로운 변화의 단초를 찾기 위하여 고민하던 명(明), 청(淸) 그리고 중국이 서양 세력과 갈등하고 좌절하면서도 자신의 미래 희망을 암중모색하던 아편전쟁 이후의 근대까지의 중국의 역사를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화의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역사적 순서에 입각하여 살펴본다.
중국의 사회와 문화(Ⅱ)에서는 (I)에서 공부한 바를 바탕으로 지금 현재의 중국, 현재 중국인의 삶에 더욱 집중한다. 현재의 중국이 만들어지는 과정으로서의 중국혁명사를 개관하고, 문화대혁명과 뒤이은 개혁 개방, 현재 중국의 경제 불균형과 사회문제까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현재 중국인들의 대중문화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중가요, 영화, 소설, 연극 및 컴퓨터 통신 같은 항목에 대하여서도 공부한다.
이 과목은 (I), (II) 공히 도록(圖錄), 슬라이드, 영화 등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인터넷 자료 등도 풍부히 조사함으로써 수강생들의 관심을 유발할 뿐더러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진행될 것이다. 이 과목은 중국의 사회와 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게 하여 중국, 중국인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20100280 중국어강독(3) Readings in Chinese(3)
20100283 중국어강독(4) Readings in Chinese(4)
  • 읽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강독(Ⅰ),(Ⅱ)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중국어 신문과 잡지를 읽고 상황 및 주제를 파악한다.
  • 2,5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5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100136 중국어회화(3) Chinese Conversation(3)
20100137 중국어회화(4) Chinese Conversation(4)
  • 듣기와 말하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Ⅰ),(Ⅱ)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중국어 영화나 TV프로그램을 감상하고 중국어로 자기의 느낌이나 의견을 표현한다.
  • 2,5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5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060479 중국어작문(2) Chinese Composition(2)
20070285 중국어작문(3) Chinese Composition(3)
  • 쓰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작문(Ⅰ)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중국어 문법체계에 맞춰 중국어 작문을 한다. 문법내용은 핵심적인 내용만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내용이나 어휘를 제공하는 통제작문 위주로 실시하며 주제만을 제공하는 자유작문도 병행한다.
20100133 중국어문법(1) Chinese Grammer(1)

이 과목에서는 문법에 대한 이해에 앞서, 휴지(休止)나 강세(强勢), 어조(語調) 등과 같은 비문법적 요소에 의해서도 문장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는 문법의 최소 구성요소인인 형태소와 형태소의 결합체인 단어, 단어의 결합체인 구, 단어나 구의 결합체인 문장, 문장과 문장의 결합인 문단의 구성방식을 이해하고 그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그 다음으로는 단어의 품사의 분류와 각 품사별 문법적 특징과 기능, 용법, 용례 및 자주 쓰이는 단어를 익힌다. 또한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품사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게 한다.

20100134 중국어문법(2) Chinese Grammer(2)

이 과목에서는 문장성분과 문장에 대해서 주로 배우게 될 것이다. 하나의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장을 주어부분과 술어부분으로 가려낼 수 있고, 다시 주어부분은 주어와 그것을 수식하는 관형어로, 술어부분을 술어와 그것을 수식하는 부사어, 술어의 지배를 받고 있는 목적어, 술어의 의미를 보충하는 보어가 무엇인지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중국어의 경우 주제어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도 알게 한다. 다음으로 각 문장성분의 특징, 문장 내에서의 위치와 기능, 분류, 용법 및 사용상 주의할 점 등을 다양한 용례와 함께 익힌다. 그 다음으로는 구조나 의미, 기능, 술어의 종류 등에 따른 문장의 종류와 자주 쓰이거나 혹은 특수한 문형을 익힌다. 또한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문장성분과 문장의 종류, 여러 가지 유형의 문장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게 한다.

20100281 중국문학개론(1) Chinese Literature Ⅰ
20100284 중국문학개론(2) Chinese Literature Ⅱ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중국문화를 문학작품과 작가를 통해 일별함으로써 중국문학의 역사를 통관하는 데 우선 목표를 둔다. 또 문학·역사·철학을 따로 나누지 않는 중국학술사의 전통을 이해하고 중국의 고전문화 전반을 두루 개괄함으로써 현재의 중국과 중국인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현대중국어의 기원인 동시에 가장 높은 수준의 중국어가 고전문학작품임을 인지시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고, 아울러 한자와 한문학과의 연계성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문학·우리말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기원을 살피고 흐름을 추적하는 훈련을 통해 사고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한다.
중국문학개론(Ⅰ)에서는 상고시대 문자의 형성기로부터 중세까지의 문학과 학술문화 전반을 개괄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선진시대의 󰡔시경󰡕·󰡔초사󰡕 같은 운문문학이나 제자백가로부터 한 대의 사부·사전문학·시가·산문 등을 거쳐 위진남북조의 새로운 문학·학술 조류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의 문자문화를 빠짐없이 살피게 될 것이다.
중국문학개론(Ⅰ)과 연계하여(Ⅱ)에서는 당 대 이후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고전문학의 전반적 흐름을 개괄하게 된다. 시가와 산문은 물론이고 새로 나타나는 소설·희곡·강창 등에 이르기까지 문학현상 전체를 작품 을 통해 고찰함으로써 오늘날까지 지속되는 중국문화의 전통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이어지는 송·원·명·청 시대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20100282 경서와 제자백가 Jingshu and Zhuzibaijia

이 과목에서는 먼저 공자와 그의 사상을 계승한 맹자, 자사 등으로 대표되는 유가 사상가의 사상이 담긴 13개의 경서의 저자는 누구이고, 그 경서는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그 체재는 어떻게 되어 있고, 그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를 살핀다.
또한 노자와 장자로 대표되는 도가, 묵자로 대표되는 묵가, 상앙, 신도, 신불해, 한비자로 대표되는 법가, 혜시와 공손룡으로 대표되는 명가, 추연으로 대표되는 음양가 등의 사상가들의 주된 사상은 무엇이며, 그들의 사상이 담긴 이른바 제자서는 언제 누구에 의해서 형성되었으며, 어떤 체재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더 나아가 경서와 제자서 중 핵심이 될 만한 문장을 발췌하여 함께 읽으면서 한문 해독 능력 배양함을 물론 유가와 제자백가의 중심사상을 이해한다.

20100285 현대중국의 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China

현대중국의 정치체제와 정치상황 및 정치발전 등 중국의 정치문제, 경제정책과 경제현황 경제개혁 및 대외개방 등 중국의 경제문제, 그리고 현대중국의 대중문화와 중국인의 생활 등 현대중국 전반에 관하여 개관한다. 현대중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문화를 공부함으로써 현대중국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00286 고급중국어강독(1)-시사 Reading in Advanced Chinese Ⅰ
20100290 고급중국어강독(2)-어문 Reading in Advanced Chinese Ⅱ

가장 높은 수준의 중국어 독해와 번역연습을 통해 어떤 문장이든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 문장에 대한 감각 및 중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고급중국어강독(Ⅰ)-시사편에서는 유명 인터넷사이트에서 채록한 작금의 문제에 관한 기사를 강독하고 토론함으로써 시사에 대한 상식을 넓히고, 중국의 현재와 미래, 우리와의 관계를 인지함과 동시에 대 중국관을 확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고급중국어강독(Ⅱ)-어문편에서는 고전과 현대를 막론하여 가장 유명하고 의미가 심오한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함으로써 고급중국어에 대한 소양을 높이는 한편 삶과 배움에 대한 인식을 정립하는 계기로 삼는다.

20070268 고급중국어회화(1) Advanced Chinese(1)
20060477 고급중국어회화(2) Advanced Chinese(2)
  • 듣기와 말하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Ⅲ), (Ⅳ)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주제를 정하여 중국어로 자기의 느낌이나 의견을 표현하고 중국어로 연설한다.
  • 5,0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지식을 학습한다.
  • 본 과목을 마스터한 학생은 HSK 6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060496 중국어작문(4) Chinese Composition(4)
  • 쓰기에 중심을 두는 본 과목은 중국어작문(Ⅱ), (Ⅲ)을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일기, 편지,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공식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문서를 작문하여 작성한다.
  • 작문할 주제와 관련이 있는 중국어 문장을 먼저 충분히 학습하여 학생들의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힌 다음 그 중국어 문장을 응용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고도 정확하게 중국어로 작문한다.
20070260 중국어통역과번역 Chinese Interpretation and Trnaslation
  • 본 과목은 중국어강독(Ⅳ), 중국어회화(Ⅳ), 중국어작문(Ⅳ)를 이수한 학생 혹은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통역과 번역에 대한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반복한다.
  •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텍스트를 역할극을 통하여 통번역을 직접 해보면서 주의하고 준비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20100287 중국 문학 작품 감상(1) - 시가, 비평 Readings on Chinese Literature Ⅰ - Poetry and Criticism

고대와 현대를 망라한 중국문학 작품 가운데 시가와 비평 관련 작품과 문헌을 공부한다. 고급중국어강독 (I), (II) 과목에서 중국어 원문을 읽고 우리말로 정확하게 옮기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이 과목에서는 수강생에게 한국어로 번역된 작품을 제공하여 그것을 읽고 그 미적인 측면과 주제적인 측면을 토론하는 것을 과목의 목표로 삼고 있다. 다만, 시가의 경우에는 운율과 같은 요소도 고려할 필요가 있으므로 중국어 원문도 병기하여 읽기는 할 것이나, 그 필요한 독음이나 의미는 수업자료로 함께 제공될 것이다.

20100291 중국 문학 작품 감상(2) - 소설, 희곡 Readings on Chinese Literature Ⅱ - Story and Drama

중국 문학 작품 감상 (I)에서 시가와 비평 관련 작품과 문헌을 공부한다면, 중국 문학 작품 감상 (II)에서는 중국의 고대와 현대를 망라하여 소설과 희곡을 공부한다. 소설 가운데에는 유명한 장편 작품은 일부를 선정하여 읽고, 단편 작품은 전체 작품을 읽는다. 희곡의 경우에는 공연 실황을 녹화한 것을 보고 더불어 대본도 구하여 필요 부분을 읽어가면서 강의를 진행한다. 소설과 희곡의 작품도 한국어로 번역된 것을 수강생에서 제공하여 그 미적인 측면과 주제적인 측면을 토론하는 것을 강조하며, 소설과 희곡을 통하여 중국인의 특성과 중국문화의 특질을 이해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20100288현장실습과 연수(1) Field Pratice Ⅰ
20100289 현장실습과 연수(2) Field Pratice Ⅱ
20100293 현장실습과 연수(3) Field Pratice Ⅲ
20100294 현장실습과 연수(4) Field Pratice Ⅳ

국내 및 해외의 기업현장에서 실시하는 실습을 통해서 현장을 이해하고, 강의실에서 공부한 것을 현장과 연계하는 체험을 통해서 현장감 있는 학습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졸업후 다양한 기업현장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을 기른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실사구시형의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서 학기제로 실시하는 현장실습은 일반교육과정에서 익힌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현장을 체험하고 이론의 현장적용을 구현함으로써 중국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어를 실습현장에서 구사할 수 있어야 하므로 HSK 5급 180점 이상의 중국어능력이 요구된다.

20110434 졸업과 진로지도 Graduation and Career Advice

졸업을 앞두고 졸업자격 취득 준비와 진로지도를 위한 과목이다. 졸업논문, 전공설계, 졸업작품 또는 졸업시험 등 졸업과 관련된 기준을 통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진로지도는 졸업후의 진로와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을 통해 성공적으로 진로를 모색하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하며, 진로와 관련된 자격과 조건에 관하여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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